2020. 6. 15. 22:09ㆍ☎시작법논리와전략☎
1. 낯설게하기(defamiliarozation)의 시적 적용
1) 엉뚱한 비유로 낯서게 처리하기
시는 낯익은 세계인가? 아니며나, 낯선 세계일까? 예술의 목적은 일상의 습관 같은 자동화되어 낡아버린 일상적인 사물을 낯설게 함으로써 제 본래의 모습을 회복시켜 주는데 있다. 그리하여 예술은 생의 감각을 되찾게 해준다. 필시 시라는 장르도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새롭고 신선한 충격을 주는 것이라면 시도 낯선 세계를 드러내는 것일 수 밖에 벗다. 곧 이와 같은 낯설게하기의 시 기법은 사물을 낯설게 하고, 형태를 어지럽게 하고, 지각에 소요되는 시간을 연장시킴으로써 한 대상이 예술적임을 의식적으로 경험케 한다.
쉬클로브스키(V.Shklosky)의 '낯설게하기'는 하나의 생소화하기의 기법으로 시의 문학성을 형성케하는 주요인으로 작용한다. 지각의 자동화 속에서 영위되는 우리의 일상적 삶과 사물은 본래의 의미를 상실한 채 퇴색 되어 있다. 그리하여 우리의 삶의 지각을 회복시켜 주고 우리가 사물에 대한 생생한 감각을 갖도록 하게 한다. 예컨대 '낙엽'을 ;샐색의 마른 잎'이라고 표현하면 낙엽에 대한 자동화된 상투적인 지각만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낙엽은 폴란드 망명정부의 지폐'라고 하면 낯설게 지가되는 대신 풍성한 정서적, 심리적 의미들을 얻게 되는 경우이다.
어머니가 갓난 내 불알 두 쪽
바라보신다
아무도 물어가지 못하게
가장 쓰고 떫은 것으로
채우셨으나
아,
지금 내 몸이 너무 달다
이안 <홍시> 전문
이안의 시 <홍시>, 착상이 너무 재미있다. "홍시"가 "내 불알 두 쪽으로" 낯설게 치환되어 있다. 그것이 '동화'냐 '투사'인지는 모르겠으나 물아일체의 상상력을 보여준다. 이런 낯선 치환에서 시의 맛은 탄생하는 것이다. 그러고 보니 '나'라는 존재도 너무 오래 '쓰고 떫게' 살아온 것 같다. 오늘 밤엔 이 화자의 달디단 몸의 기운이 전이되어 홍시처럼 내 몸도 '달게'달아오르는 듯싶다.
이과수 목포는 한 생애의 드려움이다.
지상의 물이란 물은 죄다
악마의 목구멍으로 쏟아져 들어간다.
<중략>
칼새는 폭포수 뒤에 둥지를 짓고
겁도 없이 물벽을 향해 꽂힌다.
한낱 구경꾼인 나는
새 한 마릴 보고도 놀라는 애벌레,
그렇다. 용기는 죽음을 이기고 산다.
죽는 것이 사는 길이다.
칼새는 그래서 악마의 목구멍을
몸으로 찌르고 산다.
작은 것이 작지 않다.
작을 철학이 물벽을 뚫고 살아가니까
칼새는 어떤 말보다 눈물보다
저를 이기는 칼이니까 칼새다.
이운룡<철학자 칼새> 전문
현대시에서 '낯설게하기'는 일상적 타성에 젖어 있는 사람들의 인식에 충격을 가하고 시의 표현을 새롭게 하기 위한 방법이다. 우선 "철학자 칼새"라는 시 제목부터 낯설다. 게다가 중심 조새인 "폭포"를 '악마의 목구멍'으로 본 착상도 무척 '낯설게하기'로 이루어진다. 화자는 칼새가 폭포를 뚫고 들어가는 장면을 본다. 들어가 보지 않는 자는 저 폭포 뒤에 무엇이 있는지 알지 못한다. 부딪치고 으스러지는 "악마의 목구멍' 같은 "물벽"을 뚫으며 뛰어드는 칼새만이 "저를 이기는 칼'이 된다는 것이다.
유기산과 비타민A, C가 풍부해 여드름 많은 문장과 지성피부를 가진 문장에 좋다.
수박
이뇨작용을 하여 과잉된 자의식의 부기를 확실히 빼준다. 속껍질 간 것을 냉장심장에 넣었다가 팩으로 사용하면 문장에 윤기가 생긴다. 냉찜질이 필요한 시에 좋다.
레몬
산도가 높으므로 물 빛 소리를 10대 3대 1의 비율로 섞어 사용하면 좋다. 문장들은 잠자는 동안에도 피지를 분비한다. 피지를 없애려면 문장의 피부온도를 낮추어야 하는데 리몬즙이 효과만점이다.
자두
각종 과일산이 풍부해 상상력을 자극한다 행간의 모공수축으로 인한 긴장 유발 및 문장의 각질제고 효과도 있다. 여백은 낱말들을 통해 문장의 피부수분밀도를 조절한다. 날씬한 시를 원하는 뚱녀에게 좋다.
함기석<뷰티샵 낱말과일들> 부분
위의 시는 과일 소재를 들어 시 문장을 어떻게 갈무리할 것인가에 대해 남다른 착상, 낯선 비유로 재미있게 형상화하고 있다. 한 마디로 '낯설게하기'의 시적 언어를 살려 쓴 것이다. 시인마다 마음에 드는 좋은 시를 스기 위해 얼마나 고심초사하는가. 군더더기 같은 문제가 있는 시나 병들어 있는 시를 어떻게 치유하고, 시에 자양분을 주기 위해 어떤 비법들이 있는지, '뷰티샵 낱말과고일들이'해답을 주고 있다. 토마토는 여드름 많고 지성 피부를 가진 문장에 좋고, 수박은 문장에 윤기를 살리고, 냉찜질이 필요한 시에 좋다고 한다. 그리고 깔끔한 시를 위해서 레몬은 피지가 있는 문장을 없애는데 필요하며, 자두는 과일 산이 많아 상상력을 자극하는데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각직이 있거나 뚱뚱한 문장에 효험이 있다고 한다. 오랜지는 폐활량이 적은 문장에, 그리고 딸기는 비타민 C가 많아 문맥에 발랄한 봄기운을 넣을 수 있고, 악취 제거에 즉효약이라는 것이다. 그 착상이 기발하여 재미가 있고, 과일에 빗대어 쓴 시론이 새로움을 더해 준다. 여기에 과일맛과 같이 싱그럽고 시론의 명심보감과 같은 깨달음도 녹아 있다. 이제, 위의 시를 읽고 난 시인들의 맛과 향기를 느끼며 좋은 시를 쓸 수 있게 될 것이다.
2)낯 인식, 탈지동화로 상상력을 촉발시키는 언어
시에서는 무엇을 전달하느냐는 것 보다 어떻게 전달하느냐에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 '어떻게 전달하느냐'에 대한 대답이 바로 '낯설게하기'에 있다는 것이다. 낯설게하기란 의사소통을 늦추고 방해하기 위하여 재배열되고, 교란된 작품의 형식을 말한다. 곧 시의 언어는 직접적인 표현을 쓰는 일상어와 달리 의도적으로 꼬이고, 교란되고, 거칠게 되어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게 변형된 것. 독자의 주의를 끌어야 되고, 상상력을 자극시켜야 하고 계속 다양한 일들을 경험케 해야 한다는 것. 바로 낮익은 껍질 벗기기, 어리둥절하게, 비스듬한(obligue), 어렵게(difficult), 축소된(attenuated), 비틀린, 일그러진(torturous)언어로 나타내야 한다는 것이다.
직업은 망나니지만
모태 신앙이다
방금 여치의 목을 딴
두 팔로 경건히
기도 올린다
반칠환<사마귀> 전문
시<사마귀>도 대상을 낯설게 보고 낯익은 껍지을 벗기고, 어리둥절하게, 그래서 상상력을 촉발시킨다. 장석주 시인인은 시<사마귀>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사마귀 하면 '장자'의 '달랑거철(螳螂拒轍)'이란 우화가 먼저 떠오른다는 것. 제 분수도 모른 채 날뛰는 자의 분별없음은 어리석음의 극치라고 한다. 한 시인이 사마귀의 직업이 망나니라고 폭로하기 전까지 그의 직업에 대해 알려진 바가 없엇다. 사마귀가 곤충의 목을 따는 포식자니 그럴듯하다. 철학자는 사마귀에게서 도기를 휘두르는 무뢰한을 보고, 시인은 여치의 목을 따고 두 팔로 기도하는 모태 신앙의 경건함을 읽어내고 있다.
3) 익숙한 대상의 틀을 벗어나는 생명적 시선
나주 들판에서
정말 소가 웃더라니까
꽃이 소를 웃긴 것이지
풀을 뜯는
소의 발밑에서
마침 꽃이 핀 거야
소는 간지러웠던 것이지
그것만이 아니라
피는 꽃이 소를 살짝 들어 올린 거야
그래서,
소가 꽃 위에 잠시 뜬 셈이지
하마터면,
소가 중심을 잃고
쓰러질 뻔한 것이지
윤희상 <소를 웃긴 꽃> 전문
동심적 발상으로 간명, 상큼하면서도 경쾌한 느낌을 준다. 이 시의 중심축은 '소'와 '꽃'이다. 화자는 소가 웃은 이유가 소의 발밑에서 '꽃'이 피어 간지럼을 주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이성의 논리체게를 완전히 뒤집어 놓고 있다. "꽃이 소를 살짝 들어 올린", "꽃 위에 잠시 뜬" 소를 상상해 보라. 온몸에 전율이 일지 않는가. 게다가 "소가 중심을 잃고 / 쓰러질 뻔한" 재치가 있는 표현에서는 화자의 능청스러운 태도마저 느껴진다. 이렇게 대상을 익숙하게 보는 시선을 벗어나 낯설게 생명적 상상력으로 보면 참신한 풍경과 마주할 수 있다.
유월이었다. 줄장미가 담장 가득 홍홍거리고 있었다. 텅 빈 골목에 줄장미들과 바뿐이었다. 아무도 없는데 누군가 자꾸 치맛자락을 붙잡았다. 누군가 자꾸 등을 툭툭 쳤다. 누군가 자꾸 휘파람을 불었다. 바람 한 점 없는데, 시끄러웠다. 턱턱 부딪쳣다. 가만히 보니 장미 송이 속에서 가이없이 넓은 신작로가 넝쿨손처럼 뻗어 나오고 있었다. 그 길에 겨자씨보다 작은 것들이 휘파람을 불며, 퉁소를 불며, 가야금을 퉁기며, 걸어 나오고 있었다. 흔미한 햇빛이 흐느적, 걸어 나오고 장난꾸러기 악대 같은 것들이 우우우 걸어나오고 있었다. 이상한 향기를 뿜으며, 참을 수 없이 가벼운 그것들이!
이경림 <향기> 전문
우리들이 사물(대상)과 접할 때 그 직각작용은 자동적이며, 습관적이다. 위의 <향기>라는 시를 보면 "줄장미"등이 모두 의읜화, 생명적으로 노래되면서 역동성이 드러나고 잇다. 화자는 이를 '향기'로 보고 있다.
저녁 공양을 마친 스님이
절 마당을 쓴다
마당 구석에 나앉은 큰 산 작은 산이
빗자루에 쓸려 나간다
산에 걸린 달도
빗자루 끝에 쓸려 나간다
조그만 마당 하늘에 걸린 마당
정갈히 쓸어놓은 푸르른 하늘에
푸른 별이 돋기 시작한다
쓸면 쓸수록 별이 더 많이 돋고
쓸면 쓸수록 물소리가 더 많아진다
이성성<백담사> 전문
'백담사'라는 산사의 풍경이 매우 역동적으로 묘사되고 있다. 절 마당을 쓰는데, "큰 산 작은 산이 / 빗자루에 쓸려" 나가고, 쓸면 슬수록 별이 더 많이 돋고 / 쓸면 쓸수록 물소리가 더 많아진다"는 낯선 상상의 세계가 펼처진다. 바로 시적 허용의 맛을 만끽하게 한다. 자연의 익숙한 풍경을 낯선 풍경으로 바꾸어주면서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어 신선함, 새로운 생각으로 확장시켜 준다.
길가에 죽대를 기오오르다 말고 담쟁이가 물들어 가고 있었다. 석양이 비껴가는 넝쿨 끝에서 이 계절을 기억해 둬, 기억해 두라구!
창의 방충만까지 타고 올라와 내 책상을 들여다 보던 이파리들, 수줍게 발개지며 달라붙던 이빨 같던 것들.
인간은 자기 집을 소유할 권리가 있는 줄 알았다. 그게 아니라는 걸 가르쳐준 집, 빚에 몰려 급히 팔아버린 집, 매매계약서에 도장 꽝, 찍고는 다시 안보려고 멀리 돌아 지나다니던 담쟁이의 집.
최정례 <담쟁이의 집> 전문
시의 어느 한 부분만이라도 낯설게 장치하기-자동화된 지각에서 비자동화된 지각으로 바꾼다면 새로움과 경이감을 줄 수 있다. 시 <담쟁이의 집>에서 "이파리"를 "수줍게 발개지며 달라붙던 어린에 이빨"로 본 한 부분만을 낯설게 제시해도 시적 상상력을 촉발시켜 생동감을 갖게 해준다.
어떤 사물, 현상, 사람까지도 자기가 이미 알고 있는 상식이나 선입견 고정관념의 자대로 재단하지 말고, 난생 처음 바라보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해서 다음의시를 보면 상식을 무너뜨린다. 절간의 스님만이 좌선하는 것이 아니다. 시적 상상력의 세계에서는 석쇠도 동물도 참선할 수 있다.
벌겋게 달군 봄 위에서 너는 좌선중이다
살이 노랗게 익어 갈수록 투명해지는 무아지경,
목숨이 붙어 있는 한 끼니 때마다 그렇게 살신
공양하는 네 일과는 생지옥이다
때로 찬물에 던져 넣으면 기절초풍하듯
몸을 식히고
고문이 끝나면 널부러지는 너는 억울한 양심범이다
철쑤세미로 아무리 문질러도 떨어지지 않는 절망과
진득진득한 미련에 가슴 한복판 구멍이 뻥 뚤릴 대까지
제멋대로 달아오르는
도심을 불싸지르는 연쇄 방화범처럼
온갖
법망을 피하는
너는 안하무인이다.
불길이 관통한 소리 없는 주검쯤은.
이숙이 <석쇠> 전문
시 <석쇠>도 낯설게하기의 수법이 적용되고 있다. 시인이 구사하는 상징이나 알레고리는 물론 사물을 비틀어버리는 감성이나 어조가 시 전반에 증폭시키는 탄력적인 긴장을 보여주면서, '석쇠'라는 사물의 비극성을 토로한다. 불에 달구어진 석쇠 위의 생선을 제재로 하였지만, '생선'이란 단어를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채 '좌선', '무아지경', '살신공양'의 1단계, 찬물에의 담금질, 고문, 양심범 등의 2단계, 절망, 미련, 연쇠방화범, 법망 등의 3단계로 상상력의 저변을 저인망식으로 훑어가는 비극적 이미저리의 전개를 통해 석쇠에 대한 시인의 특별한 인식을 극대화하고 있다.
4) 선(禪)적 사고 낯선 언어의 의미
낯설게 하기는 푷현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사물의 인식능력을 신장하여 철학적 형이상학적 세계의 문을 여는 열쇠가 되기도 한다. 그래서 시인은 선승(禪僧) 같은 투명한 눈으로 세상을 응시하고 새로운 관점과 감성의 언어로 생명의 섹례를 보여주게 된다. 선(禪의 첫걸음도 일상성과 타성을 깨뜨리는 것이다. 그러나 선에서는 본질적으로 진리를 표현하는 도구로서 언어를 인저어하지 않는다. 성승들은 입을 여는 순간에 진리는 사라져버린다고 한다. 그래서 그들은 불립문자(不立文字)라고 했다.
불가의 진리를 전하는 방법으로 석가가 연꽃을 들어 대중에게 보였을 대, 마하가섭(摩訶迦葉)만이 그 뜻을 깨달이 미소를 지었다는 데서 유래한 '염화시중(拈華示衆)이 미소'라는 말을 통해 이심전심(以心傳心)을 진리를 전하는 최고의 방법으로 내세우고 있다. 그래서 묵언(默言)을 수행의 한 과정을 실천한다.
그러나 선에서도 깨우침을 ㅓㅈㄴ하는 방법으로 언어를 버리지 못한다. 그것은 언어를 떠난 방법이 너무 불완전하기 때문이다. 선승들이 전하는 오도송(悟道頌)은 고도의 언어로 표현된 선시(禪詩)가 된다.
어느 날 동산(洞山) 스님에게 제자가 질문을 했다. "어떤 것이 부처입니까?" 동산스님이 대답했다. "마삼근(麻三斤)이니라." 이 선문답에는 제자에게 깨우침을 주려는 스승의 마음이 들어있다. 그러나 선은 지식의 전수 같은 가르침으로는 도달할 수 없는 정신의 경지이기 때문에 '가르치지 않고 가리키는 것'으로 방법을 삼는다. 그래서 제자가 스스로 체험을 통해서 마음 속 자명종의 울림을 듣게 하는 것이다. 이런 특성 때문에 선문답에는 설명이 생략되어 있는 것이다.
'설명의 생략'은 선문답을 화두(話頭)로 만든다. 제자들은 선정(禪定)을 통해서 그 화두의 의미를 탐구하고 해결하여 스스로 깨달음을 얻어야 하는 것이다. 이 '설명의 생략'은 시의 구조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설명이 들어가는 순간에 시는 사라지고 산문(散文)만 남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ㄴ문답이 퍼포먼스(porfirmance) 같은 행위와 결합될 때 그 구조가 다양해지고 상상력의 폭이 확장된다.
2. 전경화(foregrounding)의 시적 적용
문학에 있어 전경화(前景化, foregrounding)란 언어학에 있어서 하나의 탈선(脫線, deviation)이다. 즉 규칙과 인습에 대한 위반이라는 개념 인것이다. 이러한 탈선에 의해 시인은 언어가 지니는 일상적인 의사 전달 기능을 초월하고, 독자를 각성시켜서 독자를 상투적인 표현의 관례에서 이탈시킴으로써 새로운 지각작용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일종의 의미론상 탈선(sementic devation)인 시적 은유는 이러한 전경화의 유형으로서 가장 중요한 예라 할 수 있다.
검고 칙칙한 지하선로
살찐 쥐 한 마리 걸어간다
누군가 검붉은 침을
아직 불이 살아 있는 담배꽁초를
그의 목덜미께로 뱉고 던진다 후경화(backgrounding)
쥐는 동여하지 않는다
전방 500미터 화물열차가
씩씩거리며 달려오고 있다
그는 동요하지 않는다
선로를 가로질러 태평하게 저 갈곳을 가는
그는 나보다도 서울을
잘 살고 있다
한 무리의 쥐들이 열차에 오르고 있다 전경화(foregrounding)
이재무, <신도림역> 부분
위 시에서 소시민인 화자는 신도림역에서 열차(전철)를 기다리고 있다. 무심히 선로 쪽을 바라보고 있는데, 순간 "살찐 쥐 한 마리"를 발견한다. 그 쥐를 향해 "검붉은 침"을 뱉어도, "불이 살아 있는 담배꽁초를 / 목덜미께로 뱉고" 던져도 동여하지 않는다. 그저 "선로를 가로질러 태평하게 저 갈곳을" 가고 있다. 무심한 쌜러리맨처럼, 소시민인 나보다도 서울 시내 한 복팜에서 용케도 잘 적응하며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여기까지가 받쳐주기 라는 배경화(배경화, backgrounding)이다. 그러나 마지막 행 "한 무리의 쥐들이 열차에 오르고 있다"는 드러내기의 전경화(前景化,foregrounding)에 해당한다. 곧 위 시에서 "한 무리의 쥐"들은 곧 '전철을 타는 서울 시민들'로 은유적으로 치환된 의미론적으로 탈선, 왜곡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서울 시민을 쥐로 본'은유에 의해 전경화된 마지막 연과 일상적 어법에 의해 쓰여진 '선로 위의 쥐'를 묘사한 배경화의 연 사이에는 이미지의 전위차가 생겨 탠션(tension)을 유발하기 마련이다. 바로 이런 데서 시의 미학이 탄생하고, 독자들은 시의 깊은 맛을 느끼게 된다.
위의 그림에서 F는 전경화된 시적 어법이고, B는 배경화된 표준적 어법을 뜻한다. 시적 어법이 미적 기능을 띠는 것은 시적 어법 자체 때문이라기보다는 B처럼 뒤로 물러나 받쳐주는 배경화의 일상적 표준적 어법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곧 이 둘의 관계는 '전경 / 배경'의 관계로 시 속에 존재하며, 이러한 관계가 바로 시적 언어의 구조적 특성을 드러낸다. 한 편의 시가 미적 기능을 발휘하는 것은 이렇게 두 어법이 긴장(tension)관계를 띠기 때문이다. 이렇게 전경화되는 요소들, 곧 시 속에서 특수한 미적 기능을 맡는 요소들은 <신도림역>에서 말한 은유 한 가지가 아니라, 리듬이나 상징, 반어 등 다양하게 드러난다.
시에서 은유, 리듬, 상징, 반어 등으로 미적 기능을 이루는 일군의 중심적 요소는 '지배서(dominant)'로서 전경화되고, 나머지 요소들은 후경(後景)으로 물러난다. 티냐소프(Y.N.Tynyamov)는 이처럼 문학작품이란 여러가지 요소들이 갈등관계 속에서 전경화의 후경화를 역동적으로 실행하며 이루어지는 체계라고 설명한다. 한편의 작품은 이 지배소를 통하여 문학이 되고 문학적 기능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또 티냐노프는 시대에 따라 전경화된 요소와 후경화된 요소 간의 종속관계가 뒤바뀜으로써 문학은 진화한다고 설명한다. 자동화된 요소와 낯선 요소들 간의 지속적이고 역동적인 상호작용이 작품의 미적 질을 보장하며 이로써 문학은 발전한다는 것이다.
고추밭을 걷어내다가
그늘에서 늙은 호박 하나를 발견했다
뜻밖의 수확을 들어올리는데
흙 속에 처박힌 달디단 그녀의 젖을
온갖 벌레들이 오글오글 빨고 있는 게 아닌가.
소신공양을 위해
타닥타닥 타고 있는 불꽃같기도 했다.
그 은밀안 의식을 훔쳐보다가
나는 말라가는 고춧대를 덮어주고 돌아왔다.
가을갈이 하려고 밭에 다시 가보니
호박은 온데간데없었다.
불꽃도 흙 속에 찾아든 지오래다.
자세히 들여다 보니
그녀는 젖을 다 비우고
잘 마른 종잇장처럼 땅에 엎드려 있는게 아닌가.
스스로의 죽음을 덮고 있는
관뚜껑을 나는 조심스럽게 들어올렸다
할 움큼 남아 있는 둥근 사리들!
하희덕 <어떤 출토(出土) 전문
위 시는 고추밭에서 발견한 늙은 호박을 통해서 순환, 상생하는 자연의 섭리를 노래하면서 이에 대한 경이로움을 나타낸 시이다. 이 시의 지배소(dominamt)를 이루고 있는 것은 고추밭에 있는 '늙은 호박이 소신공양으로 이어지는 젖의 이미지'들이다. 이들 이미지는 의인화를 통해서 일상언어의 규범으로부터 일탈을 보여준다. 곧 늙은 호박은 "흙 속에 처박힌 달디단 그 녀의 젖"이고, 그 "젖을 다 비우고 잘 마른 종잇장처럼 땅에 엎드려 있는" 거룩한 호박은 희생의 결정체로 "한 움큼 남아 있는 둥근 사리들!"로 전ㄴ경화는 이루어진다. 화자는 호박의 희생을 고귀한 것으로 보고 비유적 이미지로 처리하여 효과를 얻고 있다. 독자는 늙은 호박이 수도자이다. 부처님이고, 호박의 몸에 마지막으로 남아 있는 둥근 사리가 희생적 사랑의 결정체이자 또한 생성의 생명체라는 시적 인식을 갖게 한다.
시에서 전경화는 텐션을 유발하는 시의 미학적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지배소'라는 중심이미지를 잡아 시의 행간과 행간 사이의 낯설게하기나 전경화 장치를 적절하게 활요하는 것이 좋다. 일상 어법의 산문적 진술은 화자가 대부분의 상황을 직접 진술하기 때문에 행간 사이에 긴장감이 없다. 하지만 지배소를 통한 적절한 전경화 장치의 시는 생략과 침묵, 낯설게하기를 통해서 연 혹은 행간 사이의 긴장감을 높일 수 잇다. 시인은 그 생략과 침묵을 통해 무수한 의미들을 숨겨 놓는다. 또한 시인은 유능한 독자가 수용적 읽기를 통해 반응을 심화해 나갈 수 있도록 배려하기도 한다. 따라서 시적 긴장감을 줄 수 있도록 행간에서 말하지 않고나, 전경화 장치를 통해 텐션의 미학을 주어 독자의 자유로운 상상력을 유도해야 한다. 그래야만 고급 독자는 시인이 설명하지 않고 행간 사이에 감추어놓은 새로운 의미를 찾아내는 과정을 통해서 시의 묘비, 참맛을 느낄 수 있다.
모래밭처럼 찌든
시가(市街)를 벗어나
길정꽃 빛 九月의 기류(氣流)를 건너면
은피라미떼
아침 풀벌레 소리
김종길 <여울> 부분
일상언어의 규범으로부터 일탈하는 것은 단순화의 거부이며 습관적인 언어행위에 배격이다. 위의 참신한 감각의 시 <여울>은 리듬 부분에서 보여주는 전경화다. 일상언어에서 아침의 풀벌레 소리는 "은피라미떼처럼 반짝이는"이라는 진술은 맞지 않는다. 일상언어에서는 소리가 반짝일 수 없기 때문이다. 이는 하나의 일탈, 일상으로부터의 탈선(sementic devation)이다. 이러한 진부한 것으로부터의 탈선을 통하여 시인은 독자의 호기심을 끌어내고, 상큼한 아침 풀벌레 소리를 매우 구체적이고도 감각적 이미지로 전해준다. 여기서 일탈, 곧 전경화를 통해서 독자들의 주의를 환기시킨다는 것은 전체 문맥에서 특히 그 부분을 앞으로 돌출시킨다는 의미이다.
시는 불완전한 언어를 사용하여 사물의 실체를 드러내는 작업이다. 독특한 방식으로 언어를 조립하여 언어의 한계를 뛰어넘는 것이다. 여기서 독특하나방식이란 일상적 언어사용법에 대한 일탈(deveiaton)로 설명된다.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은 일상언어란 사물을 지시하고 의사를 전달하는 기능을 갖고 잇는 반면에 시적 언어는 지시와 전달이라는 일상언어에 의존하면서도 그 규범의 일탈을 통하여 독특한 언어 구조물을 형성하고 있다고 말한다. 시의 언어는 단순해 지기를 거부하고 언어행위가 습관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싫어한다. 습관적 언어 행위는 지루하며 생명력이 결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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