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가 오락인가 스포츠인가

2018. 3. 22. 22:28☎청파의사는이야기☎

728x90

장기가 오락인가 스포츠인가




01. 楚, 漢(궁)

궁은 "궁성"이라고 불리는 직사각형의 작은 공간을 벗어날 수 없으며, 오직 이 안에서만 자유롭게 한수에 한칸씩, 모든 방향으로 선을 타고 이동할 수 있다.




02. 士(사)

士의 행마법은 궁과 동일하다. 즉, 궁성안에서만 모든 방향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03. 車(차)

車는 가로막는 다른 기물만 없다면 전후좌우로 또는 궁성의 대각선을 타고 몇칸이든 가고 싶은 곳으로 질주할 수 있다. 단, 한수에 한방향으로만 이동이 가능하다.



04. 包(포)

包는 車와 같이 전후좌우 이동과 궁성안에서 대각선 이동이 가능하나, 반드시 다른 기물 하나를 넘어야만 이동할 수 있다는 특색이 있다. 자기편이든 상대편이든 뛰어넘을 수 있는 기물을 가리지 않으나, 단지 같은 포끼리는 서로 넘을 수도 없고 또한 서로 취할 수도 없다



05. 馬(마)

馬는 항상 장기판의 선을 타고 한칸 이동한 뒤 (단, 궁성의 대각선 제외) 그 다음 대각선으로 한칸 이동한다. 이 이동경로 사이에 다른 기물이 있어 길이 막혔을 경우는 이동이 불가능하다.



06. 象(상)

象은 먼저 한칸 선을 타고(역시 궁성의 대각선은 제외) 움직인뒤, 대각선으로 두칸 움직인다.
역시 다른 기물이 이동경로 사이에 자리한다면 이동이 불가능하다.



07. 卒, 兵(졸, 병)

卒과 兵은 한수에 한칸을 이동하며 전진과 좌우 이동이 가능하나 후퇴는 할 수 없다 (따라서 밑의 그림은 漢의 진영이 아래쪽).                               
상대편의 궁성안으로 진입하였을 경우 궁성의 대각선을 탈 수 있지만 이또한 대각선을 타고 전진(자신의 진영을 기준으로 1시반과 10시반 방향)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