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평윤씨의 고향 '파평산' 산행

파평윤씨의 고향 '파평산' 산행

하산전에 단체 사진도 찍고

파평산 산행지도

내 성씨의 고향 파평산에 가다.

내 고향은 경기도 파주시 파평면 마산리 파평산기슭인데 6.25전쟁으로 7살 때 고향을 떠나 지금은 인천에 살며 건강을 위한 취미 생활로 시간만 나면 등산을 즐기는 자칭 산악인 인데도 정작 내성씨(파평윤가)의 고향인 파평산엘 올라 보지 못하고 선등 하신 많은 산악인들의 산행기만 읽다 보니 의외로 많은 분들이 파평산 정상에 주둔한 군부대가 길을 막아 우회로를 찾다 죽도록 고생을 했다는 이야기가 맘에 걸린다.

그러다 보니 겁 많은 사람이라 파평산 산행을 도전도 해보지 않고 지레 겁을 먹고 부담을 느끼던 중 며칠 전 문중 조카와 종친회 업무를 보고 이야기 중에 조카가 휴가 중이란 소리를 듣고 특별한 계획 없으면 함께 파평산에 한번 오르자고 제안하니 조카도 흔쾌히 동의해 내친김에 손아래 동생과 우리 집안 대부뻘 되는 어른께 연락해 함께 파평산엘 오르기 약속하고,

201381. 목요일 오전 8시 수도권 전철 구일역에서 일행들을 만나 안산에 사는 조카의 승용차편으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휴가철임에도 불구 뻥 뚫린 자유 로를 한 시간 남짓 달려 경기도 파주시 파평면 늘 노리 385-1번지에 소재한 파평윤씨의 성지 용연에 도착 용연을 한 바퀴 돌아보는데 곳곳에 파평윤씨 각파 문중에서 무질서하게 세워 놓은 비가 눈에 거슬린다. 차라리 일정한 장소를 물색해 한 곳에 비석 동산을 조성 했으면 하는 건의를 후손의 한 사람 입장에서 드리고 싶다.

우리나라에는 지금도 많은 성씨에서 선조와 관련하여 특정 동, 식물을 먹지 않고 기피하는 성씨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파평윤씨는 잉어를 먹지 않는데 그 이유는 "파평윤씨 시조 윤신달(893~973)과 윤관장군"의 설화와 관련이 있다. 그로인해 고희가 된 나도 지금까지 잉어는 먹지 않는다.

전설에 따르면 용연에는 용인이 살았는데 연못이 불결해지면 뇌성이 진동하고 폭풍우가 쳤다고 전해지는 전설과 시조(始祖)에 관한 전설로 신라 진 성왕 7(서기 983) 음력 815일 용연 주위에 갑자기 구름과 안개가 자욱하게 끼고 요란한 천둥과 번개가 치면서 용연에 한 개의 옥함이 떠올랐다. 그러자 마을 사람들은 이를 기이하게 여겨 고을 태수에게 고해 태수가 연못에 와보니, 용연 연못에 떠오른 옥함이 연못 가운데로 밀려들어가는 것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해질녘 연못가에 빨래하러 왔던 한 노파가 옥함이 다시 떠오른 것을 보고 건져 내어 열어보니 그 옥함 속에 오색의 우모(羽毛)에 쌓인 어린 사내 아기가 있었는데, 찬연한 서기를 발하면서 옥함에서 나온 사내 아기는 융준용안(隆準龍顔)으로 코가 우뚝하여 용의 상을 닮았으며, 양쪽 어깨에는 붉은 사마귀가 있어 일월(日月)을 상징하고 좌우 겨드랑이에는 비늘이 81개가 돋아 있었으며, 발에는 일곱 개의 검은 점이 있어서 북두칠성의 형상과 같았고 온 몸에는 광채가 솟아 눈을 부시게 하였으니 이 아기가 파평윤씨의 시조가 되셨다고 전해온다. <파평윤씨 대동보 자료 참고 작성>

용연을 돌아보고 우리는 파평산 산행을 위하여 이동해 덕천교채 못 미쳐 봉영사입구에서 산행을 시작 꼬불꼬불 이어지는 자동차 도로를 따라 오르니 봉영사가 나오는데 사찰엔 일체 사람 그림자도 볼 수 없어 확인하니 봉영사는 지금 한창 수리중이라대웅전 현판도 떼어내고 불상도 다 철거해 텅텅 빈 사찰이다.

나의 어머니께서는 6.25 전쟁 전후에도 이곳봉영사에 오셔서 국가의 안전과 우리가족 만수무강을 위해 치성을 드리셨다는 사찰이라 모처럼 온 김에 지금은 하늘에 계신 그리운 어머니, 아버지 기리며 기도라도 드리고 가려 했는데 ……. 발길을 돌려 다시 산행을 시작하는 등산로는 군 작전도로로 이어지는데,

내 욕심 같아선 좌측으로 난 가파르게 이어지는 등산로를 따라 빡센 산행을 하고 싶지만 일행 중 문중에서 최고로 항렬이 높으시고 74세 연세로 나에겐 대부뻘 되시는 어르신을 모시고 오르는 산행이라 내 욕심 보다는 대부를 안전하게 모시고 파평산 정상을 오르는 것에 더 의미가 있어 아쉬움을 접고 군사 도로를 따라 느림보 산 거북이가 되어 느릿느릿 오른다.

파평산은 파평윤씨 시조(始祖)이신 태사공께서 파평산 아래 사시면서 학문과 무예를 닦으셨는데 파평산 마루에 말이 달릴 수 있는 길을 닦고 궁마 훈련을 하시며 이곳을 치마대라 이름을 지으셨으며 태사공께서 기마술 연습을 하시다 애마가 죽자 이를 가엾이 여겨 작은 철마를 만들어 두었는데 후일 어떤 철공이 그것을 훔쳐 갔다 즉사 했고, 그때 함께 갔던 사람이 두려운 생각에 흙으로 구운 작은 말을 가져다 놓았다는 전설이 전해 오고 있으나 지금은 흔적을 찾을 수 없다.

태사공께서 학문을 닦으시던 금강사도 지금은 사지만이 남아 있다. 태사공께서는 파주에서 임진강을 건너 개경을 내왕 하실 적에 공이 강을 건너실 때면 항상 강물이 갈라지며 홀연히 백사장이 드러나 신발을 적시지 않고 강을 건너 다니셨고, 송도에 있는 조정에 출사 하신 뒤에도 말을 타고 파평면에 있는 사저에서 강너머로 내왕 하시는데 말의 빠르기가 나는 듯하였고, 강을 건널 때에는 물이 양쪽으로 갈라졌다고 하여 이를 두고 이곳을 물결을 끊고 마시듯이 강을 건넌다. 하여 여음진(如飮津)이라고 이름을 지었다가 음진(飮津)으로 고쳤는데 이것이 다시 후세에 음이 변하여 임진강이 되었다고 전한다. <파평윤씨 대동보 자료 참고 작성>

평소 나에 산행 스타일은 항상 남들 보다 한 발 앞서 선두 산행을 하는 사람인데 이날은 맨 뒤에서 운동이라곤 골프외 다른 것은 안 해봤다는 조카와 함께 오르는데 산행 시작하고 겨우 1시간 정도 되었는데 땀을 유달리 많이 흘리며 힘들어 하던 조카가 팔각정을 불과 800여 미터 남겨두고 아저씨 이제 전 더 이상 못 갑니다하며 기권을 하고 올랐던 길을 되돌아 내려간다.

그런 조카를 더 붙잡지 못한 이유는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이날따라 파주지방 기온이 올 여름 들어 최고 기온이라 자칫 무리해서 사고라도 날것을 염려해 더 붙잡지 못하고 조카를 내려 보내고 나 홀로 서둘러 바쁘게 오르는데 어럽쇼! 이번엔 앞서 먼저 올라갔던 동생이 '허겁지겁' 올랐던 길을 되돌아 내려오기에 왜? 그러냐고 물으니 카메라를 잃어 버렸다며 줄행랑치듯 달려 내려간다.

그 사이 나는 팔각정 평화의 쉼터 6.25전사자 유해발굴 지역1에 도착 잠시 휴식을 취한 후 파평산 정상 (실제로 파평산 정상은 군부대 주둔)을 오르는데 이어지는 무성한 숲길은 각종 야생화가 싱그럽게 만발하고 햇빛 한 조각 쏟아져 내릴 틈도 없는 수목 사이로 불어오는 파랗게 싱그러운 바람이 가슴을 파고드는데 그 달콤함이란? 아마 모르는 사람은 영원히 모를 것이다. 아마 나는 그 맛 때문에 산을 즐겨 찾는지도 모른다.

숲길도 지나고 군 작전용 헬기장도 지나니 마지막 완만하게 이어지는 통나무 계단 길을 앞서가는 두 사람이 오르는 모습이 한 폭의 그림처럼 아름답다. 저 언덕만 오르면 파평산 정상인데 그곳엔 정자 전망대가 우리를 반겨 정자에 배낭을 두고 파평산 주능선에 올라 조망을 살피는데 주능선 왼편으론 파주시 천현면 곰시 방향 조망이 한 눈에 들어오고 깎아지른 기암절경이 현기증을 느끼게 할 정도다.

청명한날 같았으면 이곳 전망대에서 임진강 건너 북녘땅개성 시와 송악산,덕물산도 시원스럽게 조망할 수 있을 텐데, 박무 현상으로 조망이 완전 꽝이다 . 그러는 사이 카메라 찾으러 간 동생이 다행히 카메라를 찾아들고 돌아와 우리는 정자에서 어젯밤 냉동실에 꽁꽁 얼려 신문지 둘둘 말아 짊어지고 온 시원한 맥주를 한 잔 가득히 따라 한 잔하고 나니 어쩌면 그렇게 시원 하던지…….꿀맛도 저리가라 할 정도다.

이어서 곧 하산 길에 들어 오를 때와 달리 팔각정 정자에 내려서 "약수터, 소나무쉼터, 사방댐방향으로 하산을 하다. 잠시 약수터에서 휴식을 취하며 물한 모금 마시고 내려서는데 좌측 계곡에서 시원하게 쏟아져 내리는 실 폭포 소리에 마치 뭣에 홀린 사람처럼 따라가 실례고, 체면이고 다 집어 치우고 사람부터 살려야 갰다는 생각에 흠뻑 땀에 젖은 옷을 훌훌 벗어 바위에 던져 놓고 풍덩 계곡물에 몸을 담가 "알 탕" 한판 하고 났는데,

이상한 일이 생겼다. 분명 그 옛날 어린 시절 내가 읽은 선녀와 나무꾼전설에는 선녀가 목욕하는 사이 나무꾼이 옷을 감추는 바람에 꼼짝없이 선녀가 나무꾼의 아내가 되어 아들딸 낳고 살았는데 이곳 파평산 선녀님들은 하나같이 훌륭한 나무꾼 만나 천년만년 살고 지내시는지 내 벗어놓은 옷이 없어지지 않고 고스란히 그대로다.ㅋㅋㅋ 만약 파평산 선녀님이 내 옷을 집어 갔으면 내 팔자도 달라졌을 것이고, 압박과 설 음속에 40여년 받아온 도영할 망구박도 잊고 살 수 있었을 텐데…….

괜스레 허황된 개꿈 꾸다 깨어나니 급한 전화가 온다. “아저씨 왜 이렇게 안내려 오시는 거야요하는 조카의 전화다 그 바람에 시원한 알 탕한 것 무색하게 영락없이 북한군 1.24군 부대 방불케 뛰어 내려와 임진강폭포인근 덕천 교에서 내 성씨의 고향 파평산산행을 모두 마치고 조카가 안내한 메기 매운탕집에서 시원한 맥주 한 잔에 저녁을 먹고 서둘러 귀가를 한다.

전방에 보이는 덕천교 채 못미처 흰색 화살표 방향으로 올라가도 되지만 우리는 일행중

어르신이 계시어 일단 "봉영사" 가는 방향으로 산행 들머리를 잡고 산행을 시작한다.

봉영사 가는 편안한 차도

용봉사 앞에서 산행 준비를 다시하고

봉영사 대웅전을 돌아보기 위해 오르지만

봉영사는 개축중이라 절에는 스님도 불상도 볼 수 가 없다.

봉영사 범종각

대웅전인데 수리중이라 현판도 대웅전 불상도 없다.

운동으로 골프를 즐기는 집안 조카님 모처럼 파평윤씨 성지 찾아 파평산에 한번 오르겠다고 작심 하지만 이날따라 견디기 어려운 폭염으로 결국 중도 포기하고  먼저 하산하게 된다.

일행중 산행 초보에 어르신이 계시어 무리하지 않고 군 작전도로를 따라 오른다.

공동묘지 이쯤에서 동생이 잃어 버린 카메라를 찾았다고 한다.

이것은 뭘까요 모형 같은데...

저 끝에서 작전도로 따라 좌측으로 올라 갑니다.

파평산 팔각작 제1정자 1.2킬로미터 방향으로

대부 힘드시죠? 그런데 걱정했던 어르신은 정상을 밟고 우측 조카는 중도 포기 하게 된다.

영락없는 야구공 같은 버섯

이제 파평산 정상이 0.7킬로 남았는데 앞으로 가던 동생이 되돌아 헐레벌떡 뛰어 내려온다

카메라를 잃어 버렸다며, 그러나 다행히 카메라를 찾을 수 있었다. 공동묘지에서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팔각정 정자가 보이고 사각 정자 인근에는 국군유해발굴지 평화의 쉼터가 있다.

40여년전 내가 25사단 사령부에 근무를 했는데 이곳도 25사단 관할이다.

이곳부터 통제지역이라 철조망이 가로막고 있어 좌측으로 우회해야 한다.

우회길

완만하게 이어진다.

편안하게 이어지는 나무계단길

멀리 미사일 모형의 군사 시설도 보이고

더 멀리 파평산 정상에 위치한 군부대가 보인다.

파평산 정상 정자가 보인다.

헬기장도 지나고

파평산 정상 전망대 정자

정상 능선에서 본 곰소방향 광산

저 멀리 보이는곳이 파평산 정상이다.

깍아지른 절벽지대

집안 조카와 함께

하산전에 단체 사진도 찍고

하산길

하산길은 팔각정자까지 이어지다 오를때와 달리

우측 약수터, 사방땜 방향으로 하산을 한다.

이곳 우측 계곡에서 시원한 알탕을 한다.

더천리 사방땜 0.6킬로 남았다.

동생이 앞서간 길을 따라 간다.

사방땜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알알이 익어가는 풍성한 농촌 풍경도 만나고

일손바쁜 농촌풍경 파를 싸게 준다고 하는데 무덥고 갈길이

급해 지나치노라니 농민들이 서운해 하며 뭐라고 한다.

육교 공사 현장인데 다행히 장마 피해 없이 잘 지나간것 같다.

알알이 익어가는 포도송이

덥긴 하지요 쨍쨍 내려쬐는 폭양아래 걷는 것이

얼마나 힘이 들던지 산행보다 훨씬 더 힘이 든다.

임진강 폭포 양어장

미니 골프장도 지나고

덕천교 우측으로 자전거를 타고 달려오는 아이들 쪽으로 가서 산행을 시작해도 된다.

파평산 산행을 중도 포기한 조카가 무려 우리를 2시간 이상 기다렸다.

반구정 어부집에서 시원한 맥주와 얼큰한 메기 매운탕을 조카가 사주는 바람에 무더위속 고생 산행 기억을 싹 가시워 버리고 종친들과 함께 시제 모시는 조상님들을 납골묘에 모시기 위해 고향마을에 가서 장소 확인을 하고 귀가 하니 밤 9시가 지났다.

주소를 클릭 하면 이동 합니다